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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트렌드

인코더의 6가지 문제와 해결책

by 위안소프트 2019. 11. 14.

전문적인 라이브 스트리밍에서 움직임이 많은 프레임들이 다수 포함될 수 있기 때문에 라이브 방송 워크플로 중 가장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부분은 바로 인코딩입니다. 전세계 시청자에게 고품질 라이브 영상을 전달하기 위해 베이스밴드 신호에서 영상 데이터를 압축하는 과정은 아주 복잡합니다. 이러한 복잡성이 항상 인코딩 알고리즘만의 문제는 아니고, 워크플로에 영향을 주는 수많은 다른 변수들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인코딩에서 발생하는 여섯 가지 주요 문제점과 이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   인코더 설정 문제
  •   방송 전 문제 식별
  •   제한된 현장 전문가
  •   팀 간 장비 공유
  •   제한된 대역폭
  •   네트워크 경로 문제

1.   인코더 설정 문제

라이브 스트림을 구성할 때 무엇을 전달할 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전적으로 목적과 용도에 따라 인코딩 설정을 다르게 해야 합니다. 방송자가 방송마다 인코더를 재설정할 때 정적 설정에 의존하거나, 인코딩 프리셋을 잘못 관리하면 인코더 설정이 적절하지 않은 상태로 방송하게 되는 경우가 가끔 생깁니다.

 

정적 인코더 설정 의존

방송자는 스트리밍하려는 위치나 조건에 무관하게 그냥 검증된 인코더 설정을 고수해서 천편일률적인 방식으로 방송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 방송에 적합한 인코더 설정이 다른 방송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방송 워크플로 요건에 맞지 않게 인코더를 설정하면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잘못된 인코딩 프리셋 관리

방송마다 인코더를 새로 설정하는 방송자의 경우 다수의 입ž출력 프리셋을 따로 관리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잘못된 설정으로 실패 가능성이 커집니다. 예를 들어, 방송자가 비트전송률이나 프레임률을 낮추는 것을 깜빡 잊으면 목적한 결과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해결책

라이브 워크플로에서 인코딩 설정을 적절하게 해야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시판되는 대부분의 인코더가 설정 기능을 제공하지만, 제대로 설정하려면 인코더 지식이 있는 스트리밍 엔지니어가 필요합니다. 또는 인코딩 프리셋 기능이 있는 인코더를 선택하여 인코더가 제공하는 널리 사용되는 내장 프리셋을 사용하거나, 간단히 클라우드 기반으로 인코더 설정을 관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방송 전 문제 식별

라이브 행사를 시작하기 전에 방송 워크플로를 테스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게 준비해도 실제 행사에서 모든 것이 완벽하게 작동할 거라는 확신이 없습니다. 이러한 불안의 주된 이유는 인코더 상태와 네트워크(특히 1마일 네트워크) 성능에 대한 불확신입니다. 불확신은 인코더와 네트워크에 대한 제한된 데이터와 부족한 제어 기능 때문이며, 이것은 비행사가 눈을 감고 비행을 하면서 최선의 결과를 바라는 것과 같습니다.

 

해결책

행사 연출자(PD) 72%는 라이브 스트림을 방송하기 전에 문제를 감지할 수 있는 능력이나 기능이 부족하다고 말합니다. 주요 인코더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실시간 방송 상태 모니터링 데이터를 이용해 방송 전에 문제 식별 능력을 높이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라이브 행사 중에 문제의 원인을 즉시 찾아내고 조치할 수 있으면 라이브에 대한 자신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제한된 현장 전문가

라이브 행사 제작에 종사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영상 인코딩 전문가가 아닙니다. 모든 행사 현장에 스트리밍 엔지니어가 있어야 하지만, 콘텐츠 제작이 넘쳐나는 환경에서는 가능한 조건이 아닙니다. 비전문가에게 단순히 [방송시작] 버튼을 누르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은 쉽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기술팀원의 수가 적어서 안정적인 라이브 워크플로를 구축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해결책

클라우드 기반 모니터링 및 관리 툴을 사용하면 스트리밍 엔지니어의 작업을 원격에서 할 수 있습니다. 원격에 있는 엔지니어는 사전에 방송을 준비한 후, 현장에 있는 비전문가에게 간단히 클릭만으로 행사를 라이브로 중계할 수 있도록 지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원격 모니터링 기능을 통해 원격 엔지니어는 스트림 상태를 확인하고 문제를 식별하여 즉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4.   팀 간 장비 공유

대규모 제작팀은 방송 장비를 공유하는 것이 당연하며, 행사마다 요구사항이 다르므로 사용자가 인코더 설정을 새롭게 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인코더는 많은 기능으로 구성되는 옛날 방식의 메뉴가 있으며, 최종 사용자의 설정 값을 알 수 있는 방법이 너무 제한적입니다. 그룹으로 작업할 때 이러한 숨겨진 설정과 제한된 가시성이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것의 근본 원인은 인코더가 팀 작업을 위해 설계되지 않고, 워크플로를 변경할 필요가 없는 사용자를 위해 만들어졌다는 것입니다.

 

해결책

일반적인 인코더는 앞서 장비를 사용한 사용자의 설정을 상속하여 이전 상태를 유지합니다. 지난 행사에서의 인코딩 설정에 영향을 받지 않고 방송을 빠르게 구성할 수 있는 관리 기능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클라우드 기반 관리자의 가이드에 따라 인코더는 실시간으로 구성할 수 있으면 바람직합니다.

 

5.   제한된 대역폭

방송자들은 네트워크 상태가 불안정해질 때까지 대역폭을 항상 당연하게 생각하곤 합니다. 하지만 예상치 못한 네트워크 변동에도 불구하고 지속할 경우 방송이 중단될 수도 있습니다갑작스럽게 3초간 대역폭이 감소되는 경우 일반적인 인코더에서는 심각한 문제가 발생됩니다. , 인코더에서 출력하는 비디오 프레임이 밀려서 버퍼링이 발생하거나 부하 때문에 인코딩 자체가 손상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대역폭 제한에 맞추기 위해 프레임을 누락하기 시작하면 재생이 불안정해질 수도 있습니다. 두 가지 모두 시청자에게는 좋은 경험은 아닙니다.

 

해결책

네트워크 조건에 따라 적응할 수 있는 인코더를 보유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네트워크 적응형 인코더는 목표 비트전송률을 설정하면 네트워크 성능에 따라 실시간으로 비트전송률을 조정합니다. , 네트워크 적응형 인코더는 대역폭이 감소하면 밀리지 않도록 비트전송률을 즉시 낮추고, 대역폭이 회복되면 다시 비트전송률을 올립니다. 이러한 적응형 네트워크 인코딩을 통한 자동화된 대역폭 복구는 스트림 신뢰성과 품질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6.   네트워크 경로 문제

네트워크 경로에 따라 때때로 대역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스트리밍 데이터가 인터넷의 어느 지점까지 도달하려면 접속지점(PoP)에서 연속된 서버들을 통해 이동해야 합니다. 지정된 인제스트 지점의 경로가 혼잡하면,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들은 잘못된 DNS 매핑으로 멀리 떨어진 접속지점으로 보내기도 합니다.

 

해결책

가장 가까운 인제스트 지점이 항상 최선은 아니지만, 너무 멀리 있는 인제스트 지점(: 뉴욕에서 싱가포르로)으로 스트림을 보내는 것도 문제가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네트워크 문제를 신속하게 파악하여 즉시 해결하는 것입니다이를 위해 12단계의 저수준 네트워크 메트릭 데이터를 수집하고,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사용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사용자는 왕복시간(rtt)을 보고 갑작스러운 네트워크 문제가 있는지 또는 너무 멀리 있는 인제스트 지점으로 라우팅되고 있는 건 아닌지 알 수 있습니다일단, 네트워크 경로 문제가 확인되면, 방송자는 네트워크 팀이나 ISP와 협력하여 경로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거리가 문제라면 가까운 다른 인제스트 지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문의는 (주)위안소프트, 02-793-8797, http://www.weandsoft.com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