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 트렌드

교육 현장에서 동영상 교육자료 제작 팁

by 위안소프트 2019. 7. 9.

 


시각 자료는 인간의 두뇌에서 텍스트보다 6만 배 빨리 처리된다고 합니다. 최근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텍스트보다 동영상 콘텐츠 보는데 두 배 이상 시간을 더 쓰고 있고, 기업/기관/대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행되는 교육 현장에서도 동영상 자료를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스마트러닝에서 효과를 보려면 무엇보다도 현장의 문제와 고민을 담고 있는 가치있는 동영상 콘텐츠가 필요하며, 다음은 동영상 교육자료를 제작하는 몇 가지 팁과 기술입니다.

1.    스토리텔링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어떤 사실을 자연스럽게 이해시키고 전달하는데 스토리텔링보다 효과적인 방법은 없다라고 스티븐 데닝은 말하고 있습니다. 스토리가 있는 콘텐츠는 학습자에게 학습 주제를 시각화하여 제공함으로써 보다 실제적인 학습 환경 구축에 도움이 됩니다. , 동영상 기반 학습에서 스토리가 결합되면 더 매력적인 동영상 콘텐츠가 제작될 수 있으며, 사용자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동영상 기반 이러닝에서 클라이맥스 장면은 학습자의 지속적인 참여와 기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2.    명확한 학습목표

동영상 기반 교육자료를 제작하기 전에 염두에 두어야 할 정보가 있습니다. 학습 목표를 설정하는 일입니다. 원고 작성 전에 학습 목표를 명확하게 정하게 되면, 동영상 제작에 초점이 생기고, 지정한 학습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됩니다. 동영상의 대략적 컷이 제작됐다면 다시 내용을 검토하여 학습 목표가 충족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다시 말하면 내가 학습자 입장이라면 제작된 자료로 학습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까?” 라고 스스로 물어봐야 합니다.

 

3.    질문하기

질문은 수업 기술의 중요한 전략 중 하나로, 학습자의 반응을 이끌어내고 학습자가 수업에 더 깊이 몰입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때론 질문이 강조를 위해 수사적으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학습자에게 그 질문에 대해서 다양하게 생각할 기회를 주게 됩니다. 일상적으로도 질문하기 전략이 흔히 사용됩니다.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CF 광고 전에 시청자에게 질문을 하여 궁금증을 유발하곤 합니다. 즉 질문을 통해 프로그램에 집중하게 하여 이탈을 방지하고 참여를 지속시킵니다. 이러닝 동영상 내에서의 질문은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에 참여시키는데 특히 유용합니다.

4.    짧게 하기

짧은 동영상 클립이 학습자의 참여도를 더 높입니다. 스스로 진행하는 이러닝 과정과 마찬가지로 동영상 기반에서도 학습자의 관심을 지속하려면 간단하게 요점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5.    B-롤 통합하기

B-롤은 주 기능 또는 A-롤 사이에 들어가는 보충 또는 대체 영상입니다. 많은 원본 필름에서 인터뷰나 다큐멘터리는 A-롤이고, B-롤은 A-롤의 오디오를 설명하는 풍경, 이미지 스크롤 또는 비디오 화면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러닝 동영상은 교육적이기 때문에 B-롤은 불필요하며, 카메라 앞에서 말하는 사람의 화면만 있으면 충분하다는 오해가 있습니다. 실제로, “토킹 헤드(해설자)” 영상은 작은 B-롤 중 가장 유익하기도 합니다. 현재 말하고 있는 것에 해당하는 다양한 장면과 영상을 보여줌으로써 시청자들에게 시각적인 자극을 줍니다.

6.    화면 녹화하기

콘텐트에 맞는 가장 이상적인 B-롤은 녹화된 화면입니다. 텍스트나 오디오만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은 화면을 녹화하여 보여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의학협회는 인체해부학을 설명하기 위해 장기의 여러 부분을 가리키는 마우스 포인터의 화면을 녹화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는 시스템 교육에 사용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실습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스크린 샷은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이것을 찍어서 동영상 기반 과정에 통합하면 보다 즐겁고 기억에 남는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솔루션 전문 기업인 ㈜위안소프트는 기존 기업의 문서나 PC 중심의 지식관리 환경을 동영상과 모바일 중심으로 대체하여 기업의 지식을 쉽고 빠르게 생성, 축적, 공유하는 기업용 동영상 지식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솔루션은 편의성뿐만 아니라 보안성도 강화되어 임직원 교육이나 마케팅, 업무 매뉴얼, 품질관리 등 다양한 업무 현장에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 문의: (주)위안소프트, 02-793-8797, http://www.weandsoft.com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