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 트렌드

데스크탑 브라우저와 모바일 기기 시장 점유율 변화

by 위안소프트 2012. 10. 22.

79% of the market can play HTML5






2012년 3분기를 기준으로 데스크탑 브라우저와 모바일 기기 브라우저의 시장 점유율이 변화하고 있다. 크롬의 성장이 가장 눈에 띄고, 파이어폭스도 지속적으로 확대되며, IE는 거의 현상 유지 상태를 보이고 있다. 모바일 기기의 양대 축인 iOS는 5%, 안드로이드는 4%까지 시장점유율이 증가하였다.

HTML5의 시장점유율은 지난 2011년 4분기에 64% 수준에서 현재는 79% 수준으로 증가했고, IE 6/7/8은 HTML5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아직도 비디오 재생 시 플래시를 사용하고 있다.

모바일 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iOS와 안드로이드는 모두 HTML5를 지원하며, 플래시 지원의 경우, 이전의 안드로이드 2.x 는 지원했지만, 최근 4.x 버전(Ice Cream Sandwich 와 Jelly Bean)에서는 더이상 지원하지 않는다.

Browser and device market shares in September 2012, according to StatCounter


50% supports either MP4 or WebMHTML5 비디오에서 가장 중요한 변화는 브라우저별로 비디오 포맷 지원이 나눠지고 있다는 점이고, 데스크탑의 경우 WebM 포맷 지원(크롬/파이어폭스/오페라)과 MP4 포맷 지원(크롬/IE/사파리)이 50/50이지만, 최근에 파이어폭스에서 MP4 지원을 시작할 것을 발표했다.

MP4가 주도하는 모바일 분야에서의 개발이 파이어폭스의 MP4 지원 발표를 유도했고,  iOS와 안드로이드 모두가 같이 지원하는 것은 MP4 비디오이며, 최근에 안드로이드 4.0은 WebM 비디오의 부분 지원(디코딩)을 발표했다.




원문: The State of HTML5 Video - http://www.longtailvideo.com/html5/



위안미디어는 전사 미디어 플랫폼, 모바일 러닝, 모바일 스트리밍, 비디오 메일, 모바일 TV, 모바일 CCTV, 디지털 사이니지, 홈페이지 UCC사이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제품에 대한 상세한 정보나 데모체험을 원하시면 저희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십시오.

http://media.weandsof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