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 트렌드

스트리머가 선택하는 최적의 동영상 화질은?

by 위안소프트 2018. 5. 8.

처음 입문하는 스트리머의 경우, 동영상 스트리밍을 위한 인터넷 속도에 관하여 질문하곤 합니다. 인터넷 속도와 스트리밍이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 지 처음에는 헷갈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단 스트리밍을 위한 필요조건인 업로드 속도와 스트리밍을 위한 비트 전송률을 이해하고 나면 생각보다 복잡하지 않습니다.


업로드 속도

스트리밍이란, 캡쳐된 영상을 인터넷에 올리는 걸 뜻하는 말입니다. 그래서 다운로드 속도보다는 업로드 속도가 더 중요하며, 업로드 속도는 비트 스트림을 인터넷 상에서 전송하는 속도입니다. 비트는 정보로 이루어진 하나의 패킷이고, 스트리밍의 경우 비트가 스트림 그 자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권장하는 업로드 속도는 5Mbps(5,000kbps)입니다. 이 속도에서는 720p(30fps)부터 1080p(60fps)까지 원하는 어떤 퀄리티로도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최저 업로드 속도는 3Mbps(3,000kbps)이고, 이때에도 720p(30fps) 정도까지는 원활하게 스트리밍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보다 더 낮아지면 픽셀이 깨질 수도 있습니다.

어디서 업로드 속도를 확인할 수 있는가?

시중에 업로드 속도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툴이나 웹사이트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testmy.net/upload는 그 중 가장 믿을만한 곳이라 추천 드립니다. 웹사이트 내에서 테스트를 마친 후에 “Result Details” 탭을 클릭하면, 바로 업로드 속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트위치 스트리밍에 관심이 있고 단순한 속도 체크보다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Twitch Bandwidth Test app를 추천 드립니다. 이 앱에서는 각 트위치 서버의 업로드 속도 체크뿐만 아니라 서버의 RTT와 스트림의 예상 퀄리티까지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RTT는 서버의 응답까지 걸리는 시간을 뜻합니다. 퀄리티는 서버의 대역폭 조절, 혼잡도 그리고 패킷 상실 등을 모두 고려하여 1부터 100 사이의 숫자로 표시되는데, 80 이상부터 스트리밍하기에 적절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비트 전송률과 연계해보기

스트리밍을 위한 비트 전송률이란 1초 동안 전송되는 비트의 양을 kbps 단위로 표시한 것입니다. 업로드 속도가 높을수록 비트 전송률 또한 높게 설정 가능하고, 그만큼 스트리밍 퀄리티도 높아집니다. 그렇다면 이론적으로는 업로드 속도가 3,400kbps이면 비트 전송률도 3,400kbps여야 할 것 같지만, 비트 전송률은 이전 테스트에서 나온 업로드 속도의 80% 이상으로 설정되면 안됩니다. 이유는 실질적인 업로드 속도가 언제나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속도가 떨어지면 뷰어에서 프레임이 누락되는 현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적합한 비트 전송률 선택하기

스트리머의 입장에서는 가능한 많은 사람들에게 방송이 나가는 게 중요합니다. 현재 다운로드 속도의 글로벌 평균치는 5Mbps정도입니다. 만약 5,000kbps 이상, 혹은 최저치인 3,500kbps 정도로 스트리밍을 한다고 해도 이것을 볼 수 있는 사람의 숫자는 제한될 것입니다. Youtube Gaming이나 Beam.pro 같은 사이트의 경우 파트너사가 아니더라도 트랜스코딩이나 퀄리티 설정 옵션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Twitch Bitbox 같은 사이트의 경우는 파트너 채널과 그 외 제한된 소수의 채널에게만 트랜스코딩 옵션을 제공합니다. 새로운 스트리머이거나 파트너사 채널이 아닌 경우, 낮은 비트 전송률로 스트리밍을 시작하는 게 더 현명한 선택입니다.

새로운 스트리머들에게는 720p30(1280x720 해상도와 30FPS)가 고화질의 방송이면서 많은 사람들이 접근이 용이하기 때문에 최적의 스트리밍 품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트리머의 업로드 속도나 뷰어들의 다운로드 속도 외에도 컴퓨터 성능 또한 고려해야 합니다. 만약 스트리밍 전용 장비나 최고 성능의 PC를 가지고 있는 게 아니라면, 동일 PC에서 게임하면서 스트리밍하면 문제가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좀더 고품질의 방송을 진행하는 건 PC, 특히 CPU에겐 큰 부담으로 작용합니다.

아래는 추천하는 품질 옵션입니다.

• 1080p60 – 4,500kbps 부터 6,000kbps
• 1080p30 – 3,000kbps 
부터 3,500kbps
• 720p60 – 3,000kbps 
부터 3,500kbps
• 720p30 – 1,800kbps 
부터 2,500kbps
• 480p30 – 900kbps 
부터 1,200kbps

최대 비트 전송률

최대 비트 전송률을 수용해야 하는 경우, 스트리밍 서버를 운영하는데 많은 비용이 듭니다. 그래도 정해진 최고치를 넘어간다고 해서 라이브가 멈추거나 하진 않지만 트래킹 시스템에 표시가 기록됩니다. 그걸 토대로 스태프는 스트리머의 비트 전송률을 줄여달라고 요청하거나, 때로는 해당 스트리머의 채널을 자동으로 닫아버리기도 합니다.

• Twitch – 6,000kbps
• Youtube Gaming –
추천 최고치는 9,000kbps 이지만 강제적인 제한은 없음
• Mixer – 10,000kbps
• Hitbox –
제한 없음

결론적으로 스트리밍할 때 이상적인 업로드 속도는 3Mbps부터 5Mbps 입니다. 이 속도는 프레임 누락 없이 시각적으로 원활한 방송을 가능하게 합니다. 비트 전송률을 선택할 때 업로드 속도의 80% 이하로 설정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기 바랍니다.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당신의 방송을 보도록 하되, 영상의 품질을 너무 낮추지 않도록 중간 지점에서 잘 맞추는 게 중요합니다.

위안브로드캐스터

 
㈜위안소프트의 위안브로드캐스터(We&Broadcaster)는 사건/사고/이벤트 현장의 영상을 고화질로 생중계할 수 있는 라이브 방송 전문 앱 입니다. 위안브로드캐스터는 현장의 상황을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캡쳐 및 인코딩하여 무선 인터넷망(WiFi)이나 이동통신망(3G, 4G)을 통해 스트리밍 전송을 담당하며, 유튜브 사이트와 결합하면 라이브 비디오 콘텐츠를 PC, 스마트폰, 스마트TV 등 다양한 기기를 사용하는 대규모 시청자에게 공개적으로 방송할 수 있으며, 위안소프트의 비디오 플랫폼과 결합하면 보다 안전하게 현장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문의는 (주)위안소프트, 02-793-8797, http://www.weandsoft.com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