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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소식

기업용 동영상 플랫폼 소개

by 위안소프트 2019. 9. 26.

기업 지식 채널

5세대(5G) 이동통신 시대에 무선 네트워크 대역폭의 엄청난 증가와 다양한 실감형 콘텐트가 제작되면서 국내ž외 사업자들에 의해 동영상 서비스가 급격하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기업에서도 현장 업무 중심으로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고, 진보된 기업일수록 이에 대응하여 자체적으로 동영상 지식공유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영상의 시대입니다. 궁금한 게 있으면 옛날엔 교회 신부님을 통해 삶의 지혜를 배우고, 세상 돌아가는 상황을 전해 들었다고 합니다. 얼마 전까지는 네이버와 같은 포탈 검색을 통해 궁금증을 해결하였고, 현재 모바일 시대엔 유튜브 같은 동영상 서비스가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1995년 이후 출생한 Z세대는 모바일과 동영상 트랜드를 주도하고 있으며, 이들을 통해 검색의 패러다임이 텍스트에서 동영상으로 전환되었다는 변화를 체감합니다. 이들은 여가를 즐기거나, 해결책을 찾거나, 결정을 해야 할 때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구글은 이러한 결정적인 순간을 마이크로-모멘트라고 부르며, 비디오가 그 승자라고 보고 있습니다.

 

동영상 플랫폼 춘추전국시대입니다. 유튜브는 전세계에서 가장 큰 동영상 공유 플랫폼이며, 구글에 이어 세계 2위의 검색 도구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넷플릭스, 트위치 등 해외 동영상 서비스가 매년 가파른 성장세를 지속한 반면, 네이버TV, 카카오TV, 아프리카TV, 옥수수, 티빙 등 국내 대표 동영상 플랫폼은 고군분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018년말 모바일앱 기준으로 유튜브의 월간순이용자수(MAU) 2,500만명, 트위치는 90만명, 넷플릭스는 77만명으로 전년도에 비해 급증하고 있는 반면, 국내 서비스인 네이버TV 279만명, 아프리카TV 125만명으로 보합이거나 감소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기업용 동영상 플랫폼이 필요합니다. 최근 동영상 플랫폼들은 다양화되고 세분화되어 각각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이중 기업용 동영상 플랫폼도 중요한 한 축입니다. 기업용 동영상 지식공유 플랫폼은 기업의 효과적인 지식 공유 및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문서 중심에서 동영상으로 전환하여 기업의 소중한 지식 자산을 안전하게 생산·공유하도록 도와 줍니다. 이 플랫폼의 성패는 기업의 비전과 목표 달성을 위해 직원의 관심과 참여가 중요하며, 주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업무 영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교육훈련 세션: 동영상 플랫폼은 신입 직원 교육, 원격지 현장 직원 교육, 은퇴한 직원의 깊고 체계적인 지식을 생생하게 끌어낼 수 있는 도구입니다.

- 경영진 프레젠테이션: 타운 홀 미팅시무식회사 전략 발표, ž외부 제품 출시 등 CEO 프리젠테이션을 전 직원들과 대면하듯 라이브 방송으로 전달하는 것은 좋은 메시지 전달 방법입니다.

- 현장 역량 강화: 보건, 제약, 생명과학 등 복잡하고 규제가 심한 환경에서 일하는 분들의 의사소통이나 지식 전달을 영상을 통해 지원함으로써 현장 인력의 역량 강화에 적합합니다.

 

기업용 동영상 플랫폼이 가져야 할 주요한 특징은 참여형 동영상 지식 라이브러리를 구축하고, 모바일 디바이스 기반으로 현장 활용도를 높이고, 음성 검색 등 사용자 편의성을 강화하고, 콘텐츠 보안을 위해 동영상 캡쳐 및 유출 방지와 워터마크 노출로 저작권을 보호하고, 동영상 시청 분석을 통해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솔루션은 위안미디어입니다. 위안미디어는 유튜브보다 전문적인 기업용 동영상 플랫폼을 쉽고ž보안이 강화된 방식으로 구축할 수 있는 고성능 미디어서버 솔루션입니다.

기업용 동영상 플랫폼 솔루션 '위안미디어'

 

※ 문의: (주)위안소프트, 02-793-8797, http://www.weandsoft.com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