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 트렌드

액티브엑스/플러그인 지원 중단에 따른 동영상 플레이어 이슈

by 위안소프트 2016. 3. 30.

플러그인 지원 중단에 따른 영향


불타는 인터넷 익스플러

마이크로소프트(MS)의 윈도10 출시(2015 7)가 국내 인터넷 사용자들에게 큰 혼란을 주고 있다. 윈도10에서는 기존까지 지원되던 ActiveX의 공식적 지원 중단을 선언함으로써 ActiveX 기능이 적용된 많은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2016 1월부터 IE11 이전 버전에 대한 MS의 기술 및 보안 지원이 중단됨으로써 윈도7 IE9 또는 IE10을 가장 많이 쓰고 있는 다수의 국내 기업들이 MS 정책 변화의 영향을 받을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윈도10에 포함된 엣지 브라우저의 경우 실버라이트나 플래시 같은 플러그인 기반 웹 기술을 아예 지원하지 않는다. 그런 만큼 MS가 한때 키우려 했던 실버라이트를 기반으로 미디어 서비스를 운영하는 기업들은 윈도10이 나오게 되면서 사용성 이슈에 직면하고 있다. MS는 물론이고 구글도 낙후된 넷스케이프 플러그인 API(NPAPI)에 대한 지원을 2015년 말부터 중단했다.

 

국내 학습용 플레이어 이슈

국내 이러닝 분야의 학습용 동영상 플레이어는 대부분 ActiveX나 실버라이트 또는 NPAPI 플러그인 기반으로 개발되었다. 따라서 최근의 플러그인 지원 중단으로 인해 이러한 플레이어를 사용하여 인터넷 강좌를 수강하는 이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현실적으로 상당하다. 위안소프트는 EBS의 인터넷 강좌를 시청하는 사용자의 학습 동영상 플레이어에 대한 최근 이용문의를 분석한 결과 전체 이용문의 중 학습 동영상 플레이어 플러그인 관련 설치 이슈가 44%에 달하여 불만이 많은 것을 확인했다.


EBS 학습용 플레이어 이용 문의



다음은 좀 더 현실적으로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양한 시스템의 운영자가 자신들의 이용자들에게 플러그인 관련 대책에 대하여 공지하고 있는 목소리를 갈무리해 보았다.

 

[사례] 숙명여자대학교 사이버강의

크롬(Chrome) 브라우저의 NPAPI라고 하는 플러그인 지원 중단으로 인하여 갑작스럽게 실버라이트를 이용한 콘텐츠 시청이 제한되고 있다고 합니다. 익스플로러에서도 문제없이 사이버강의를 수강하실 수 있는 경우에는 익스플로러 브라우저를 병행하여 사용해주시기 바라며, 익스플로러의 문제로 인하여 크롬브라우저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크롬 브라우저에서 다음의 사항을 설정해주시기 바랍니다.

 

[사례] 경희사이버대학교 사이버강의

크롬 브라우저에서 영상 재생 시 발생하는 오류에 관해 알려드립니다.  현재 구글의 정책변경으로 인하여 버전 42이상부터는 NPAPI 플러그인 지원을 중단해 크롬 브라우저에서는 영상 재생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는 NPAPI 플러그인의 보안 위험으로 인한 것으로 이에 따라 해당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영상 재생 페이지에서도 영상이 작동되지 않게 됐습니다.

 

[사례] 시원스쿨 인터넷 강의

2014년 구글의 공식 크로미엄 블로그에 "NPAPI에 대한 최종 카운트다운"이라는 글을 게재해서 시원스쿨의 강의 수강 플레이어인 StarPlayer에서 이용하고 있는 API 중 하나인 "ActiveX와 관련된 NPAPI"에 대한 지원을 2015 9월부터 완전 중단한다고 입장을 밝혔었습니다. 

 

2015년 발표 예정인 크롬42버전에서도 기본적으로는 "NPAPI가 사용중지"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크롬브라우저에서의 이용을 위해서는 브라우저 업데이트를 진행하지 않으시거나, 아래와 같이 설정변경을 통해서 StarPlayer 사용이 가능한 점을 안내 드리오니 확인 부탁 드립니다. 설정 변경을 통해서도 증상개선이 되지 않으시거나, 직접 확인이 어려우시다면 시원스쿨 고객센터로 연락주시면 기술지원을 통해 도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사례] 아프리카TV

아프리카TV의 실버라이트 플레이어(2.0) 서비스를 아래와 같이 종료하게 되어 공지를 통해 알려드립니다. 그동안 실버라이트 플레이어(2.0)를 이용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설치형 플레이어나 플래시 플레이어로 더욱 편리하게 시청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있사오니 많은 이용 부탁 드립니다.

 

[사례] EBS TV다시보기

크롬 42.0.2311.90 버전부터 NPAPI 플러그인이 비활성화 처리 되었습니다. 따라서 TV 다시보기 실버라이트 플레이어 작동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아래와 같은 설정 변경 방법을 통하여 정상 작동 가능합니다. “


HTML5 기반 동영상 플레이어가 해결책

이미 애플은 자사의 iOS에서 플래시 플러그인을 지원하지 않고 있으며, 구글도 최근에 크롬 브라우저에서 플러그인 지원을 중단했으며, 유튜브도 플래시 플레이어에서 HTML5 플레이어를 표준으로 하고 있으며, 최근에 MS가 자사 실버라이트 미디어 포맷을 사용하는 기업들을 상대로 HTML5 기반 미디어 재생 시스템을 도입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2015 7인터넷 이용환경 개선을 위한 NPAPI 대체 기술 안내서에서 HTML5 는 기존 비표준 ActiveX, NPAPI 플러그인 기술을 활용한 별도의 플러그인 프로그램(Flash Player, Java)의 설치 없이 브라우저만으로 멀티미디어, 게임, 오피스, 그래픽, 그리드, 챠트 등을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을 지원하므로 추가적인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개발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따라서 저희 위안소프트에서는 ActiveX와 플러그인 지원 중단에 따른 혼란에 대비하여 지난 해부터 HTML5 기반의 동영상 플레이어를 준비해 왔고, 빠른 시일 내에 선보일 예정이므로 기대해도 좋다.



문의는 (주)위안소프트, 02-793-8797, http://www.weandsoft.com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