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 트렌드

차세대 유망 산업인 VR과 360° 비디오 이야기

by 위안소프트 2016. 3. 18.



VR360° 비디오의 부상과 적응형 비트레이트 스트리밍


구글이 카드보드(Cardboard)를 소개한 후
VR과 360° 비디오는 사람들에게 몰입 경험을 가능케 했고, 이에 관한 새로운 기사나 소식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비디오 스트리밍 산업의 주요 업체들은 VR 분야에 첫 걸음을 띄었고, 사람들은 삼성 기어 VR과 오큘러스 리프트 같은 기기를 통해 일상 생활에서 VR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VR에 대하여 얘기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 마음에 떠오르는 것이 게임과 엔터테인먼트지만, 이 분야를 넘어서 훨씬 더 확장하여 사용하게 될 것이며, 제조나 엔지니어링 업무 환경에서 가상 작업공간과 같이 기존 업무 환경과는 완전히 다른 시나리오가 가까운 미래에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이 모든 응용 프로그램은 한가지 큰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것은 비디오 표출을 위한 엄청난 양의 데이터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VR이나 몰입 비디오 시나리오는 실제 세계의 360° 영상을 제공하며, 만일 동일한 화질 수준을 유지하려면 기존 비디오보다 더 높은 해상도를 필요로 합니다. 만일 이러한 상황에서 프로그레시브 다운로드나 전통적인(비 적응적) 비디오 스트리밍을 사용하여, 초기 시작 지연이 없고 버퍼링이 없게 하려면 매우 높은 대역폭을 필요로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최종 사용자의 체감 품질(QoE: Quality of Experience)은 엄청나게 떨어집니다.

 

이러한 이슈를 극복하여 VR이나 360° 콘텐츠를 원활하게 스트리밍하면서도 최고의 화질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MPEG-DASH와 같은 적응적 스트리밍 기술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비디오 스트리밍 기술은 클라이언트 단말기의 비디오 플레이어가 대역폭의 상황에 따라 비디오 비트레이트(화질)를 동적으로 조절할 수 있게 함으로써 스트리밍하는 동안 버퍼링을 방지하면서도 더 좋은 품질로 몰입형 비디오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위안미디어는 홈페이지 동영상 서비스, 기업 내 통합 미디어서버, 스마트 러닝, 모바일 방송, 미디어 아카이브, 비디오 메일, 모바일 CCTV, 디지털 사이니지, VR/360 비디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동영상 스트리밍 서버 솔루션입니다.

http://www.weandsof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