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 트렌드

동영상 마케팅을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SEO) 10가지 필수 팁

by 위안소프트1 2022. 8. 31.

 

동영상을 제작하는 데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뿐만 아니라 좋은 아이디어와 솔루션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동영상을 아무리 잘 만들어도 사람들이 찾을 수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동영상으로 만들어서 전 세계인과 공유하겠다는 생각은 말짱 도루묵이 됩니다.


영상 제작이 헛수고가 되지 않으려면 많은 사람들이 이 동영상을 쉽게 찾을 수 있게 만들어야 하며, 이 솔루션을 동영상 검색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이하 ‘SEO’)라고 부릅니다. 오늘은 동영상 SEO가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등 여러 가지 동영상 SEO 관련 필수 팁을 소개하겠습니다.

 

동영상 SEO란?

 

동영상 SEO는 검색엔진 인덱싱과 검색에서 결과 순위를 올리기 위해 동영상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프로세스이며, 이러한 동영상 SEO를 통해서 구글이나 유튜브 등의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해당 콘텐츠의 순위가 올라가 잠재고객이 늘어나고 조회수가 증가하는 효과를 보게 됩니다.


현재 동영상 콘텐츠는 온라인 검색 결과의 25% 정도를 차지하고 있고, 유튜브 플랫폼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검색 엔진으로 부상했습니다. 따라서 동영상 SEO는 성공적인 유튜버를 꿈꾸는 미디어 제작자뿐만 아니라 대부분 산업의 사업 담당자들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동영상 SEO 방법


이제 동영상 SEO가 무엇이고, 왜 중요한지를 알았으니, 각 검색 엔진에 맞게 동영상을 최적화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다음은 동영상 콘텐츠를 온라인에서 잘 찾을 수 있도록 하는 10가지 동영상 SEO 팁입니다.

1. 관심 주제 찾기
2. 적합한 키워드 찾기
3. 메타데이터 최적화하기
4. 매력적인 썸네일 만들기
5. 자막 스크립트 쓰기
6. 시청 시간 늘리기
7. 웹사이트에 추가하기
8. 관련 콘텐츠로 둘러싸기
9. 다른 채널에서 홍보하기
10. 결과 추적하기

 

01. 관심 주제 찾기

모든 주제의 콘텐츠를 동영상 형식으로 표현하는 것이 항상 최적인 것은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동영상을 검색하긴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해당 주제에 적합한 형식은 동영상보다 짧은 기사가 더 나은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브이로그, 튜토리얼, 제품 홍보 시에도 아이디어를 구상할 때 동영상 형식이 최적인가를 다시 한번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동영상 형식에 잘 맞는 주제를 찾아보려면 유튜브나 비메오 같은 유명한 동영상 플랫폼을 조사해 보면 됩니다. 우선 많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는 동영상 유형을 파악하고, 다음엔 자신의 아이디어와 유사한 주제를 가진 콘텐츠를 찾고, 그 콘텐츠의 성과를 확인하면 됩니다.


유사한 주제의 콘텐츠에 사용자 참여가 많지 않으면, 다른 주제로 넘어 가는 것이 좋습니다. 애초에 해당 주제에 대해 검색하는 사람이 많지 않으면, 동영상 SEO를 개선하기 위해서 아무리 노력을 해도 조회수가 나오지 않습니다.

 

 

 

02. 적합한 키워드 찾기

사람들의 관심이 몰리는 동영상 주제를 찾았으면, 실제로 사람들이 자신의 콘텐츠도 검색하는 지를 확인해 봐야 합니다. 우선 해당 주제에서 가장 일반적인 검색 키워드를 조사하게 되고(이것을 ‘키워드 연구’ 또는 ‘키워드 조사’라고 함), 이 과정은 동영상 마케팅을 성공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온라인 검색이라 함은 구글 검색을 말하지만, 유튜브 또한 동영상 콘텐츠에 특화된 대표적인 검색 플랫폼입니다. 두 검색 플랫폼은 자신만의 검색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고, 자신들의 사용자 요구에 맞게 발전하므로 검색 결과는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두 플랫폼 모두에서 키워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합니다.


해당 동영상에 가장 적합한 키워드를 찾는다거나, 검색량이 많은 질의어를 기반으로 새로운 주제를 찾는 데는 ‘키워드 조사 도구’ 프로그램들이 유용하며, 또한 검색 플랫폼이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자동 완성 기능을 활용하여 해당 주제와 관련성이 높은 롱테일 키워드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03. 메타데이터 최적화하기

검색엔진 입장에서 볼 때 메타데이터는 동영상을 기술하는 역할을 하며, 동영상의 제목, 설명 또는 태그 필드 등이 포함됩니다. 동영상 SEO를 최적화하려면 메타데이터의 각 필드에 자신이 원하는 키워드를 넣어야 합니다.


동영상의 제목이나 설명 필드에 넣는 메타데이터는 자연스럽게 작성되야 합니다. 이 필드들은 검색엔진 수집 봇이 콘텐츠를 인덱싱할 때도 사용되지만, 사용자가 검색 결과에서 이 정보를 보면서 해당 동영상을 시청할 지 여부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 됩니다.

 

 

04. 매력적인 썸네일 만들기

동영상 플랫폼들은 보통 해당 동영상 내에서 썸네일 이미지를 자동 추출하여 추천합니다. 하지만 사용자의 콘텐츠 선택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썸네일 이미지를 우연에 맡긴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좋은 썸네일 이미지는 해당 동영상 콘텐츠의 내용을 명확하게 보여주고, 사용자에게 선택될 수 있도록 눈에 띄어야 합니다. 좀 더 완벽한 썸네일을 만드는데 다음 세 가지 사항이 필요합니다.


  눈에 띄는 이미지 사용: 고품질의 생생한 이미지는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콘텐츠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어야 하고, 너무 복잡하게 느껴지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썸네일 이미지의 구도와 균형에 대한 지식과 감각이 필요합니다.
  제목 텍스트 추가: 썸네일 이미지에 제목 텍스트를 추가하면 사용자가 동영상 콘텐츠의 내용을 빠르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짧고, 단순하고, 쉽게 읽을 수 있는 타이포그래피를 사용하고, 이미지 위의 텍스트가 선명해야 합니다.
  일관된 스타일 개발: 채널에 등록된 동영상 전체에서 브랜드의 모양과 느낌이 일관되게 유지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슷한 톤이나 색 구성표를 선택한다거나, 모든 이미지 제목에 동일한 글꼴을 사용한다거나, 자신만의 시각적 템플릿을 만들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05. 자막 스크립트 쓰기

검색엔진 알고리즘이 발전했지만, 아직도 인터넷은 텍스트 기반입니다. 검색엔진 봇은 실제로 동영상을 인식할 수 없기 때문에, 자막 스크립트를 통해서 콘텐츠와 검색어간의 연관성을 이해하게 됩니다. 구글이나 유튜브를 비롯한 일반적인 검색엔진들에 맞춰 자막 스크립트를 최적화하려면 동영상 전체에서 주요 키워드를 최소 몇 번 이상 반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막 스크립트는 동영상을 뷰잉하는 사람들에게도 매우 유용합니다. 즉, 청각 장애가 있는 사람이거나, 공공 장소에서 시청하거나, 소리 없이 시청하고자 하는 사용자의 경우, 화면에 자막 텍스트를 제공함으로써 유효성이 증가하여 시청자 수뿐만 아니라 시청 시간도 늘어나는 효과가 있습니다.

 

06. 시청 시간 늘리기

동영상 SEO라는 것이 어떤 키워드를 사용하고, 이것을 어디에 위치시켜야 하는지를 아는 단순한 것일 수도 있지만, 그 이상일 수도 있습니다. 즉, 동영상 SEO에서 검색 알고리즘만큼 시청 시간도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다음은 콘텐츠의 시청 시간을 늘리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몇 가지 스텝입니다.


  매력적인 오프닝 만들기: 동영상의 처음 몇 초 동안의 관심이 콘텐츠의 시청 여부가 결정됩니다. 채널의 모든 동영상에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매력적인 오프닝을 만들면, 자신만의 스타일과 방식으로 시청자를 끌어들일 수 있습니다. 또한 채널의 스타일에 맞는 음악을 적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일관성 유지: 채널은 일관성 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유지해야 합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동영상 스타일 뿐만 아니라 업로드 일정까지 모든 것을 포함합니다. 정기적인 업로드 외에도 콘텐츠를 고품질로 유지하거나 제작 가치의 일관성이 필요합니다.
  재생 목록 사용: 넷플릭스의 몰아보기(Binge-watching) 방식이나 유튜브의 재생 목록(Playlist) 기능을 사용하면 여러 개의 동영상을 하나의 묶음으로 만들 수 있고, 이렇게 하면 하나의 동영상이 끝난 후 바로 이어진 다른 콘텐츠를 계속 시청할 수 있게 됩니다.
  시청자 참여: 시청자가 댓글에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공유하도록 하여 참여를 유도합니다. 사용자의 의견에 즉시 응답하면 사용자는 스스로 존중 받고 있음을 느끼고, 상대방이 자신의 생각을 이해했다고 느낍니다. 이러한 일련의 상호작용은 브랜드 충성심과 신뢰를 구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07. 웹사이트에 추가하기

웹사이트는 고객과의 소통 창구이며 해당 분야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강력한 온라인 거점입니다. 또한 웹사이트에 브랜드를 표현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구성하면 온라인 검색엔진에 의해서 검색될 가능성이 크게 높아집니다.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플랫폼을 기본 채널로 사용하더라도 동영상을 자신의 웹사이트에 추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로운 동영상을 웹사이트에 업로드할 때마다 유튜브 채널에 자동으로 동기화할 수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08. 관련 콘텐츠로 둘러싸기

동영상 SEO를 개선하는데 아주 중요하지만 간과하는 쉬운 것은 관련 콘텐츠에 동영상을 끼워 넣는 것입니다. 블로그나 웹페이지를 작성할 때 해당 주제의 동영상을 포함하면, 텍스트 기반 검색엔진에서 검색 결과 순위가 매우 높아집니다. 대체로 구글의 경우 검색 결과 페이지의 앞부분에 동영상이 있는 콘텐츠가 먼저 나타납니다.
유튜브에서는 퍼가기가 많은 동영상의 경우 의미 있는 순위 신호로 보기 때문에 견인력이 없는 소규모 채널 입장에서는 이것으로 큰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09. 다른 채널에서 홍보하기

동영상 트렌드와 마찬가지로 검색 엔진의 랭킹 알고리즘도 빈번히 변경됩니다. 이 경우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액션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는 유튜브나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 업데이트를 따라 가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며, 두 번째는 모든 동영상을 하나의 플랫폼에만 의존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즉, 모든 동영상 계란을 하나의 플랫폼 바구니에 담지말라는 뜻입니다.
다양한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홍보하면 특정 플랫폼의 검색 랭킹 알고리즘이 변하더라도 자신의 동영상이 계속 주목 받을 수 있습니다. 더욱이 소셜 미디어에 동영상을 공유하면 더 많은 사용자에게 노출되어 동영상 SEO를 개선하는 백링크가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끊임없이 변화하는 검색 알고리즘에 의존하지 않고 자신의 작품을 홍보하는 다른 방법은 새로운 동영상을 게시할 때마다 구독자 기반을 만들어 알려주는 것입니다.

 

10. 결과 추적하기

동영상 SEO를 개선하려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신의 콘텐츠가 어떻게 소비되는 지를 면밀히 관찰해야 합니다. 유튜브 분석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면 시청 시간, 조회수, 트래픽 소스 및 키워드 같은 중요한 측정 항목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계를 주기적으로 추적하면, 어떤 유형의 콘텐츠가 가장 실적이 좋고, 어떤 분야에서 더 잘할 수 있는 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의 순위를 매기는 키워드를 보면서 메타데이터를 최적화하여 동영상의 실적을 개선한다거나, 아니면 다른 키워드에 맞는 새로운 동영상을 만드는 등 사후 평가를 통한 적절한 액션을 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