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 트렌드

NDSL 트윗봇 개발 이야기

by 위안소프트 2011. 12. 23.

     

새로운 미디어인 트위터,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미디어는 스마트폰 보급과 함께 활용 범위와 이용량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트윗봇은 사람이 관리하는 계정이 아니라 트윗 로봇이 관리하는 계정을 통해 팔로워가 요청하는 정보를 자동으로 트위팅하는 에이전트 소프트웨어이다.

과학기술정보연구원과 ㈜위안소프트가 개발한 NDSL 트윗봇(@NDSL_kr)은 9천만 건의 과학기술정보를 사용자가 트위터를 통해 간단하게 멘션(Mention)을 하기만 하면 검색결과를 받을 수 있고, 자신의 팔로워들에게 검색결과를 전파할 수 있도록 한다.

이 NDSL 트윗봇 서비스는 기존의 웹기반 정보검색과는 달리 문자 메시지 수준의 짧은 단문으로 전송되는 검색 요청 형식에 자동으로 응답하는 트윗봇을 통해 이용자들이 NDSL의 논문, 특허, 동향, 보고서, 표준, 사실정보 등 다양한 전문정보를 검색하여 활용할 수 있다.

NDSL 트윗봇에서 제공된 짧은 주소(Shorten URL)에 접속하면 방대한 과학기술정보에서 검색된 결과를 확인하고,

분야별 전문서비스로 연결되어 원문을 조회ㆍ입수할 수 있다. NDSL 서비스 특징인 특허정보와 문헌정보의 융합서비스, 학술논문의 인용․피인용 정보 및 관련문헌 연계를 통한 이음새 없는 서비스 등의 이용을 할 수 있어 그 가치가 돋보인다.

또한 트윗봇으로 받은 검색 결과를 다른 트위터 이용자 및 소셜미디어로 쉽게 재전송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할용 할 수 있어 SNS 서비스 새 트렌드로 손색이 없는 서비스이다.

이용안내:  http://www.ndsl.kr/noticeView.do?listGubun=2&seq=2897

다음은 NDSL 트윗봇 외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트윗봇 목록이다.

-       @chin_goo : 트위터 친구를 소개해 주는 트윗봇이다. 팔로워들 중 무작위로 bio에 적힌 소개를 트위팅한다.

-       @bosingak, @emilejong, @dogclock, @B_ot, @bin_ben_clock : 시간을 알려주는 트윗봇들이다. 매 시간마다 트윗을 날려주며, 효과음이나 멘트가 다양하다.

-       @cgvmovie : 정기적으로 영화 예매율이나 순위 등을 해주는 트윗봇이다.

-       @taekbae : 택배사와 송장번호를 입력하면 택배 상황을 알려주는 트윗봇이다.

-       @FreeGuru, @FreeiPadGuru : 유료에서 무료로 바뀐 아이폰 앱 또는 아이패드 앱을 알려주는 트윗봇이다.

-       @self_intro, @org_intro : 한국 트위터 사용자 디렉토리에 자기 소개나 회사 소개가 올라오면 자동으로 알려주는 트윗봇이다.

-        @coex_guru : COEX, KINTEX, SETEC 세 군데 전시장에서 개최되는 전시회 정보를 30일 전, 7일 전, 당일에 소식을 알려주는 트윗봇이다.

-       @clien_net : IT관련 소식이 가장 빨리 올라오는 커뮤니티 사이트 클리앙의 새소식 게시판의 글을 알려주는 트윗봇이다.

-       @navercast : 네이버캐스트 오늘의 생활, 문화, 콘텐츠 정보를 시간 별로 알려주는 트윗봇이다.

-       @promashup20 : 네이버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를 가져와서 1시간마다 알려주는 트윗봇이다.

-       @KBO_Scores : 한국 프로야구 경기에서 10분마다 점수 변화가 있을 경우에 알려주는 트윗봇이다.

-       @joinsbot, @dongabot, @omybot : 중앙일보/동아일보/오마이뉴스의 새로운 기사를 3분마다 수집해 알려주는 트윗봇이다.

-       @zirum : 하루에 한가지만 싸게 파는 원어데이 쇼핑몰들의 오늘 상품을 알려주는 트윗봇이다.

-       @info_Guru : 날씨, 생일, 기념일, 약속, 주식시세 등의 정보를 트위터 DM으로 전송하며, 시간마다 활율 및 로또 정보도 제공하는 트윗봇이다.

-       @ppomppu_guru, @ppomppu_guru2, @ppomppu_guru3  : 커뮤니티 뽐뿌의 뽐뿌 게시판/휴대폰게시판/쿠폰게시판에 올라오는 새 글을 알려주는 트윗봇이다.

-       @yashiktter : 음식 공유 커뮤니티로 해시태그가 붙은 트윗을 자동 RT하는 트윗봇이다.

-       @ou_bot : 오늘의 유머 최신글을 트위팅하는 트윗봇이다.

-       @seoul_wt, @incheon_wt, @daegu_wt, @ulsan_wt, @daejeon_wt, @gwangju_wt, @jwju_wt, @gangneung_wt, @ganghwa_wt : 서울/인천/대구/울산/대전/광주/제주/강릉/강화 날씨를 알려 주는 트윗봇이다.

-       @umma_bot : 엄마같이 따뜻한 잔소리를 하는 트윗봇이다.

-       @movement_bot : 민중을 위해 투쟁하는 운동권 트윗봇이다.

-   @paper_bot : 대학원생을 위해 논문 쓰라고 독촉하는 트윗봇이다.




위안미디어는 홈페이지 동영상 서비스, 기업 내 통합 미디어서버, 스마트 러닝, 모바일 방송, 미디어 아카이브, 비디오 메일, 모바일 CCTV, 디지털 사이니지, UCC 사이트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동영상 스트리밍 서버 솔루션입니다.

http://www.weandsof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