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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트렌드

영상 매뉴얼이 좋은 이유

by 위안소프트 2020. 3. 5.

전세계적으로 성공한 기업들은 자사의 지식베이스를 중요한 자산으로 여깁니다. 각 직원들이 생산하고 수집하는 모든 데이터가 회사의 지식베이스에 쌓이면, 전체 직원들은 이것을 업무에 활용함으로써 시간을 절약하거나, 업무 처리를 표준화하거나, 업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이 궁금해 하는 질문사항에 대한 답변을 이 지식베이스의 비디오 콘텐트를 활용하여 서비스함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기존 지식베이스를 훨씬 더 효과적인 도구로 활용하기 위해서 업무매뉴얼, 학습 튜토리얼, 업무 팁을 비디오 콘텐트로 제작하곤 합니다. 지금부터 지식베이스를 비디오 콘텐트로 채워야 하는 중요한 이유를 몇 가지 소개하겠습니다.

텍스트 vs 비디오

지난 몇 천년 동안 텍스트는 지식을 전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었습니다. 이젠 기술의 발전에 따라 텍스트 기반 콘텐트에 시각적 요소를 더함으로써 학습 방식을 크게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인터넷이 전세계로 확장되면서 텍스트와 비디오 두 매체는 지식 전달의 주된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고, 각각은 고유한 특징을 가집니다.

텍스트에서 지식을 얻으려면 많은 시간이 들어갑니다. 시간만이 아니라 집중력도 많이 필요합니다. 이것이 많은 중요한 정보들을 기억하기 어렵게 만드는 요인입니다.

반면, 비디오 콘텐트로 학습을 하게 되면 훨씬 적은 시간이 들어갑니다. 중요한 정보가 직접적이고 간단한 방식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기억해야 할 정보의 양이 휠씬 적습니다.

 

비디오 세대

요즘 취직하는 밀레니엄 세대의 콘텐트 소비 패턴은 이전 세대와는 많이 다릅니다. 밀레니엄 세대는 유튜브 시대에 성장하여 비디오 형식의 콘텐트를 소비하는데 익숙합니다. 또한 전세계 사람들이 소비하는 다양한 콘텐트 중 가장 인기 있는 유형이 비디오 형식이라고 합니다. 더 효과적인 지식베이스를 구축하기 위해 비디오 형식을 소개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2025년 말까지 전세계 노동 인구의 약 80%를 밀레니엄 세대가 차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직원들에게 제공할 업무매뉴얼의 제작 매체로 비디오를 선택한다는 것은 미래를 위한 확실한 투자이며, 직원들의 업무 능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지식 전달 효율

비디오는 그것이 담고 있는 정보를 이해하고 기억하기가 아주 쉽기 때문에 매우 유용합니다. 사용자가 오디오 샘플을 들었을 때 3일 후의 지식 보유율은 10% 정도이며, 이것은 오디오에서 언급된 모든 정보를 기억하는데 수 많은 반복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그래픽 요소가 오디오 스트림과 함께 제공되면 3일 후의 지식 보유율은 놀랍게도 65%로 높아집니다. 비디오 콘텐트로 업무매뉴얼을 제공해야 지식 전달이 효율적인 이유입니다.

제작 용이

비디오로 업무매뉴얼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은 많습니다. 전문가만이 업무매뉴얼을 비디오로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잘못된 상식이며, 요즘은 일반인도 비디오를 촬영하고 편집하는 작업은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회사에 새로 들어온 직원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기존 직원들이 고품질의 비디오를 만들 수 있습니다.

비디오로 업무매뉴얼을 제작하는 작업이 중요한 정보를 포함하는 기사를 작성하는 것보다 시간이 덜 걸릴 수 있습니다. 비디오 콘텐트를 쉽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새로운 업무매뉴얼을 빨리 추가할 수 있다는 뜻이 됩니다.


미디어 이동성

기술의 발전으로 사람들이 온라인 콘텐트를 소비하는 방식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스마트폰이 세계를 정복한 후 사람들이 이동 중에도 콘텐트를 보게 되는 행동 양식이 아주 자연스럽습니다. 이러한 행동 양식을 볼 때 학습 매체로써 가장 유리한 매체가 비디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업무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 직원들이 이동 중에도 비디오 콘텐트를 활용할 수 있도록 회사의 지식베이스에 비디오 콘텐트를 추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예를 들어 회사에서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도입하고, 이 소프트웨어의 사용법을 비디오 매뉴얼로 제작하면, 직원들은 출퇴근 시간을 이용해 이 비디오를 시청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새로운 툴에 대한 주요한 정보를 파악하고 다룰 수 있게 됩니다.

 

협업과 고객 만족

지식 베이스의 비디오 자료를 사용하여 FAQ 페이지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고객들의 일반적인 FAQ에 대한 답변에는 비디오 자료가 훨씬 더 좋으며,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사업의 성공을 원한다면 충성도 높은 반품 고객이 주요한 사업 기반이 된다는 것을 잊으면 안됩니다.

협업 측면에서 볼 때, 사람들은 얼굴을 보며 얘기할 때 가장 의사소통이 쉽다고 합니다. 신규 인력을 채용할 계획이 있다면 비디오 학습 매뉴얼을 활용하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그러면 전체적인 커뮤니케이션 과정이 훨씬 쉽고 간단하게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지식 베이스에 비디오 학습매뉴얼을 구현하고 사용하는 것이 회사의 전체 업무 흐름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을 얘기하였습니다. 비디오 매체가 전세계를 장악함에 따라 이제는 비디오 콘텐트 제작을 시작해야 하는 가 여부가 아니라, 언제 구현을 시작하는 가가 중요합니다. 아시다시피 영상 매뉴얼은 직원의 생산성 향상, 정보 투명성 및 학습 곡선 개선과 같은 다양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다음은 최근 영상 매뉴얼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는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창원시 영상 매뉴얼 사례]

창원시에서는 신규 공무원의 업무 현장 배치를 앞두고 신속한 업무 이해와 민원서비스 향상을 위해 전국 최초로 영상 업무매뉴얼을 제작ž배포 했습니다. 이 업무매뉴얼은 읍면동에서 다뤄지는 단위 사무에 대한 법규와 처리절차, 유의사항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기존 업무매뉴얼과 달리 지문채취방법·올바른 민원서식 작성법 등 경험을 필요로 하는 업무에 대해 현재 담당자의 설명과업무팁이 동영상과 사진 등으로 구성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 영상 업무매뉴얼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 모바일 환경에 익숙한 신규직원들의 적응을 도울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향후 본청, 구청, 직속기관 전체에 대한 업무매뉴얼을 영상으로 구축해 전 직원의 업무능력 향상 및 행정의 통일성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H전자 영상 매뉴얼 사례]

H전자는 디스플레이 핵심 부품을 생산하는 베트남 공장의 현지 근로자를 위한 업무 표준화와 작업 효율 향상을 위해 영상 매뉴얼을 제작하였습니다. 이직율이 높은 현지 근로자에게 언어의 장벽을 넘어서 쉽고 빠르게 작업을 이해하고 익히도록 합니다. 피교육자들은 교육 영상이 실제 작업 상황과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수업이 아닌 경험으로 간주합니다.

또한 기존 현지 직원들에게도 교육 커리큘럼을 적용하여 체계적인 직무교육 및 개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H자동차 영상 매뉴얼 사례]

H자동차는 자동차 사용설명서, 퀵 가이드, 정비 지침서 등 서비스 매뉴얼을 영상으로 제작하여 고객과 정비센터에서 자동차를 쉽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특히 모든 정비 과정을 기록한 영상 정비매뉴얼은 딜러숍에 정확한 LTS(Labor Time Standard, 표준 정비 시간)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신뢰성 있는 표준 정비 절차를 시각화하여 보여줍니다.

H자동차에게 정비 딜러숍도 고객이며, 이들에게 양질의 고객 서비스를 제공해야 최종 고객들도 만족할 수 있으므로 동영상 표준 정비 작업 절차는 미래의 더 나은 고객 서비스를 위한 첫걸음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문의는 (주)위안소프트, 02-793-8797, http://www.weandsoft.com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