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 트렌드

동영상 플랫폼에서 자체 동영상 편집기가 필요한 이유

by 위안소프트1 2022. 12. 23.

오늘날 새로운 정보를 얻거나, 무언가를 배우거나, 오락을 즐길 때 사람들은 대체로 텍스트를 읽는 것보다 동영상 보는 것을 선호합니다.

 

동영상 공유 플랫폼은 온라인으로 동영상을 생성, 관리, 검색 및 스트리밍 하기 위한 비동기 동영상 기술입니다. 실시간 양방향 화상 대화를 지원하는 동기식 실시간 화상 회의 기술과 달리, 동영상 플랫폼은 주문형 동영상(VOD)와 라이브(LIVE) 방송 지원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 유튜브 서비스는 2005년 출시 이후 동영상 공유 플랫폼의 대명사로 자리잡았으며, 개인이 제작한 동영상을 비롯해 영화나 TV 클립, 뮤직비디오, 게임, 스포츠, 학습 등의 콘텐트가 이 플랫폼을 통해 공유되고 있습니다. 이젠 모든 세대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간단한 화면 터치만으로 동영상 콘텐트들을 공유하거나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체 동영상 편집기가 필요한 이유

 

유튜브를 비롯한 트위치, 비메오, 브라이트코브, 파놉토, 칼투라, IBM 왓슨미디어, 아프리카TV 같은 개인 크리에이터 콘텐트 중심의 동영상 공유 플랫폼에서는 오래 전부터 자체 동영상 편집기를 내장해 왔습니다. 이것은 동영상 업로드 후 간단한 손질부터 저작권 침해, 개인정보 노출, 콘텐트 등급 등의 이슈가 제기됐을 때 간편하게 온라인에서 수정해야 할 필요성 때문입니다. 초기에는 기본적인 편집 기능(자르기, 효과주기, 오디오 트랙 바꾸기)부터 시작하여 최근 유튜브에서는 영상에서 얼굴을 자동으로 인식하여 특정 얼굴만 모자이크 처리할 수 있는 기능까지 업그레이드되고 있습니다.

 

만일 영상 플랫폼 내에 자체 편집기가 없다면 기 등록된 콘텐트를 수정해야 하는 일이 생길 경우, 로컬 컴퓨터에서 편집하여 재업로드해야 합니다. 이럴 경우 기 등록된 콘텐트와는 다른 새로운 콘텐트가 등록되는 것을 의미하므로, 해당 동영상을 공유할 때 사용하는 URL을 비롯하여 조회수나 댓글 등 시청자 피드백 정보를 상속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플랫폼이 자체 편집기를 가진다면, 해당 원본 동영상 콘텐트를 유지한 채 온라인에서 간단하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스튜디오의 자체 편집기]

다음은 여행 유튜버의 유튜브 전용 편집기 활용 사례입니다.

 

영상 클립을 업로드한 후 쇼핑몰이나 차량 등에서 흘러나온 BGM 음악이 저작권을 침해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 경우 노란 딱지가 붙어 유튜브 수익 창출이 불가능하게 되어, 부득이 유튜브 자체 편집기를 사용해 영상의 일부분을 잘라내고 오디오 트랙을 무료 음원으로 대체하는 등의 작업을 거쳐 해결하였다.”

 

다음은 게임 유튜버의 유튜브 전용 편집기 활용 사례입니다.

 

게임 유튜버로써 매일 실시간 스트리밍을 2~3시간 동안 실방을 하게 되는데, 이후 녹화된 영상을 편집 없이 그대로 올려 놓아봐야 특징이 없어서 사람들이 보지 않는다. 이 영상을 살리면서 사람들이 집중해서 볼 수 있게끔 만들어 줘야 한다. 이때 실방한 영상 중에서 유튜브 각이 나오는 부분만 편집을 하면 조회수나 시청시간을 그대로 살리면서 유튜브 각이 나오는 부분만으로 하이라이트 영상을 만드는 방법이 있는데, 이때 사용하는 것이 유튜브 자체 편집 기능이다.”

 

다음은 영상PD 유튜버의 유튜브 전용 편집기 활용 사례입니다.

 

편집을 해서 유튜브에 업로드한 동영상에 미쳐 발견하지 못한 수정사항이 발생한 경우나, 저작권 침해 신고가 들어온 경우, 이미 올린 영상을 삭제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이때 미쳐 편집하지 못한 영상을 업로드 후에 편집할 수 있고, 저작권 위반 신고 등으로 영상을 재편집해야 할 경우, 타인의 얼굴 노출 등 편집이 필요할 때 유튜브 자체 편집 기능은 아주 유용하다.”

 

위안비디오에디터

[위안비디오에디터 화면]

 

보통 동영상 편집이라고 하면 크고 강력한 성능을 가진 편집 스테이션 컴퓨터를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기술이 발전하면서 소형 태블릿이나 넷북과 같은 슬림형 기기에서도 온라인으로 동영상을 편집하거나 렌더링하여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간단한 편집 작업이거나, 디스크 공간이 부족한 경우이거나, 동영상 업로드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인터넷 환경이거나, 동영상 플랫폼의 자체 편집기가 필요한 상황에서 온라인 동영상 편집기가 이상적인 솔루션입니다.


위안비디오에디터는 상용화된 HTML5 기반 온라인 동영상 편집기로, 다양한 동영상 플랫폼 구축 시에 자체 편집기로 사용할 수 있는 국내 최고의 솔루션이라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TTA GS(Good Software) 1등급 인증을 획득해 국가적으로도 품질을 인정받았습니다.


위안비디오에디터는 다른 솔루션에서 제공하는 자르기/붙이기 수준의 단순 편집 기능이 아닌 독립된 소프트웨어 수준의 완성도 높은 동영상 편집 솔루션입니다.

 

위안비디오에디터 특징


 - HTML5 기반으로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웹 브라우저만으로 사용
 - 서버 기반 영상 처리로 작은 태블릿이나 노트북에서도 편집 가능
 - 타임 라인 기반으로 음원/영상/타이틀/더빙의 추가/삭제/분할/병합 편집 지원
 - 장면간 전환을 위한 페이드인/아웃 효과 제공
 - 편집 히스토리 관리로 실행취소/재실행 지원
 - 프리뷰 지원으로 영상 제작 전에 편집된 영상 미리보기 제공
 - 편집 완료 후 다양한 화질, 해상도 및 포맷으로 출력 영상을 고속 렌더링
 - 편집 프로젝트를 관리하여 편집 과정을 공유함으로써 공동 작업 지원
 - 미디어서버와 연동하여 음원/영상 소스 불러오거나 편집 완료 후 자동 등록
 - 자연스런 음성 합성을 지원하는 AI 기반 음성 더빙 제공(옵션)


현재 위안비디오에디터는 K사 랜선 에듀에서 교육용 동영상 콘텐트 저작 도구로 사용 중입니다. K사 랜선 에듀 서비스는 초/중/고, 대학, 기업 및 학원 등을 대상으로 K사에서 출시한 국내 최고의 온택트 강의를 위한 원스톱 온라인 교육 플랫폼입니다. 


또한 위안비디오에디터는 플루닛 스튜디오에서 영상 편집 및 제작 도구로 사용 중입니다. 플루닛 스튜디오 서비스는 국내 최고의 AI 전문기업인 솔트룩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인공지능 가상인간인 ‘메타휴먼’을 활용한 1인 방송국 개념으로, 전 세계적으로 봤을 때도 사실상 최초인 웹 기반 AI 영상 제작 환경을 제공합니다.


위 적용 사례 외에도 위안비디오에디터는 환경부, 공군작전사령부, 이화여대를 포함하여 20여곳의 동영상 플랫폼 구축 사업에 적용되었습니다. 각 사업에서는 본 솔루션을 해당 플랫폼 전용 온라인 동영상 편집기로 채택하여 자체적으로 동영상 편집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